본문 바로가기

Review

특수치료대학원 언어치료학 전기 2023년 면접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 아는지식의 알쥐입니다.

오늘은  2023년 전기 특수치료대학원 면접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요즘 전기대학원 면접 시즌인데요.

특수치료대학원 언어치료학과의 면접 후기를  공유해봅니다.

 

 

그림출처: 픽사베이 @ Venita Oberholster

 

언어치료학과란?  언어장애를 치료하는 방법 및 연구라고 정의되어 있더라요.

  •  언어 치료사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학에서 개설한 언어 치료학이나 언어 병리학을 전공으로 학부 또는 대학원 과정을 마쳐야 하며 학부 과정을 이수하면 2급 자격증을, 대학원 과정을 이수하면 1급 자격증을 각각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출처 :뉴시스 2007년 8월 

이처럼 전공학부나 대학원 과정을 이수해야만 언어치료사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즘 특수치료대학원의 전망이 좋아 인기가 많은데요. 저 역시 미래 직업으로 언어치료사를 위해 지원을 해보았습니다. 언어치료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비전공자인 사람에겐 대학원이 필수죠!! 워낙  지원자가 많아서 기대는 안 하지만..ㅜㅜ 후기 지원하시는 분들이나, 언어치료사 혹은 언어재활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적어봅니다.

 

관련 전공자가 아니어도 지원을 할 수 있으니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직업상담사 자격증 및 임상심리사 자격증이 있다면 훨씬 유리하고요~

 

728x90

 

 

여하튼.. 면접장으로 입실. 들어가면  조교님인지, 면접 안내자분께서 면접자들에게 핸드폰 off를 시킵니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서겠죠.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요.

 

 

면접 시간 10분,  시간대별로 면접자가 약 16~22 명도였던 같습니다.  대기시간은  1시간에서 1시 30분가량 소요될 수도 있습다고 했네요.  3명이 한 조로 면접을 봤습니다.  면접 시엔 비전공자 및 전공자를  묶어서 면접을 보는 것 같더라고요.  나름 형평성을 고려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대다 면접이었고요. 

 

1.  왜 이과에 지원을 했는가? 지원동기는 ??

2.  입학하고 나서 연구하고 싶은 분야? 

 

 

전공지식을 묻는 것보다는 왜 이과에 지원했고 앞으로 어떤 부분에서 공부를 하고 싶은지가 관건이었습니다. 굉장히 짧은 시간의 면접인지라 빠르게 진행되었고 답변도 정확하고 함축적으로 대답해야 했네요. 진땀 쭉!~

 

무튼, 연구분야는   교수님이 진행하시고 진행하셨던.. 논문제목 및 학업 방향성에 대해서는 꼭  대략 알고 가시면 좋을듯합니다. 저는  힘들게 준비를 한 게 아니라서 ㅜㅜ  학업계획서를 바탕으로 두리뭉실하게 이야기했는데. 아마도 합격의 목걸이를 걸려면  교수님이 현재 진행 중이고 , 과거에 했던 연구분야를  조금이라도 알고 가시는 게 유리할듯합니다.  


워낙 높은 경쟁률이라 3번이나 지원하셨던 분도 았다고 하셨는데요. 그래서인지 처음에 떨어졌다고 실망하실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떨어져도 실망하지 않으려고요!!( 자기 위로 중?!)
마지막 질문으로는 3. 자신이 왜 뽑혀야 하는지 자신만의  강점에 대해서 말해보거나  or 궁금한 점이 있는가?   였습니다.

이게 난감했는데요.  찰나의 순간 머리를 스치면서 전 질문을 했습니다!!  질문이라면 포인트를 집는 멋져야하는데..다시 생각해보니 강점을 이야기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있겠다 싶더라고요~ 모 그렇게 끝!!

 

 

긴장된 면접이 끝났고 결과를 기다려봅니다.  떨어졌어도 이런 기회를 얻은 것도 참으로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기회는 또 있으니깐요!!~언어치료대학원을 전공하시려는 분이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