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뇌는 단순하게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는 지식의 알쥐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효율적으로 일을 하고 그에 맞추어 좋은 결과를 낼까 고민합니다.  

 

오늘은 하는 일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끝내고, 결과를 좋게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 내가 계획한 일이 어디까지 왔는지? 에 대한 방법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불확실한 상황에서 마음이 불안하다가 보면 오히려 이것저것 벌여놓습니다. 저 또한 그런데요! 하는 일이 하나라도 제대로 되고 있는지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어떤 일을 하든지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알아봤습니다.

답은 단순하게 일을 처리한다. 심플이 최고라는 겁니다. 

 

그 방법을 좀 더 알고자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한다라는 책을 선택해봤습니다. 우선, 이 책의 구성은 단순하게 기획하고, 단순하게 글을 쓰고, 단순하게 말하고, 단순하게 관계를 맺는 방법들을 알려줍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느끼는 부분을 발췌해서 소개하겠습니다.  


 

  •  지금 가진 문제에 왜, 어떻게를 이용해서 생각을 정리해라

 

저자는 문제 하나를 두고 잘게 쪼개 봄으로써 가장 적합한 행동을 찾으라고 합니다. 그다음 문제에 왜, 어떻게를 사용해서 더 구체적으로 생각을 확장하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나는 운동을 해야 한다. 왜? 살을 빼기 위해서, 체력을 늘리기 위해서, 건강하기 위해서. 왜?

체력을 길러 공부를 하기 위해서, 살이 빠져 아름다운 몸을 위해서?  정신적으로도 건강하기 위해서 ? 이런 식으로 문제에 왜 를 붙여서 실천 가능한 행동을 찾으라고 합니다. 

 

문제에 어떻게를 붙인다면 이렇게요!  

 

어떻게 살을 뺄 건가? 홈트를 한다. 단백질과 채소 위주로 먹는다. how? 홈트 시간을 정해서 매일 그 시간에 운동을 한다. 단백질에 좋은 계란, 닭고기 살, 야채들을 사놓는다. how  홈트는 하루에 30분씩 한다. 미리 계란을 삶아놓는다. 등등 어떻게( how) 를 붙여 실천할 수 있는 해답을 찾으러 합니다.

 

나는 공부를 해야 한다.  나는 글을 써야 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왜 , 어떻게를 붙여서 생각의 꼬리에 꼬리를 물어 생각을 확장시켜서 실천할 수 있는 답을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   당신의 위치를 파악하라.

 

자신만의 상황판을 만들라고 합니다. p.120. 지금 계획한 일이 얼마만큼 진척이 되고 있는지,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기 위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나 공부, 프로젝트 등  현 상황을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하는데요, 엑셀이나, 한글과 같은 문서 앱이나, 메모노트, 달력 등을 이용해서 현재 위치를 판단하라고 권유합니다.

 

저자는  프로젝트 관리+ 현재 추진 중인 일의 결과를 잘 체크하라고 합니다. 그만큼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단순히 쭉 노트에 한 일을 적는 게 아니라,  원래 계획하고 있던 목표가 얼마만큼 이뤄지고 있는지, 진척되는 상황이 어떤지 그림으로 그려보라고 합니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을 이용해서)

 

저 역시 현재 하고 있는 있는 일과 공부가 있습니다, 하루의 계획과 일과를  무작정 노트에 쭉 써서 하다 보니, 잘 정리도 안되고 어디가 펑크가 났는지, 제대로 되고 있는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어떨때는 마음이 불안해서 한가지에 집중을 못하고 일을 추가적으로 더 늘리기도 합니다. 경험상으로도, 노트에 그냥 쭉 쓰는 방법은 효과적이지 못한것같습니다. 그 다음날 가면 내가 뭘했는지, 얼마만큼 했는지 모를때가 많거든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위치를 시각화로 만드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성과를 동그라미를 치든지. 세모를 치든지, 표로 만들든지, 등등 각자의 방법으로 현재의 위치를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출처:ⓒOpenClipart-Vectors , 픽사베이

 

 

뇌는 단순한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뇌는 효율적인 판단을 내리는 것을 우선적으로 합니다.  랜덤으로 놓인 자극들을 덩어리로 묶어서 해석을 하려고 하려고, 머리 쓰는 일이 있을 때는 자꾸만 미루려는 습성이 이러한 이유인 것 같습니다. 일을 많이 하고도 효율성이 떨어진다면 그만큼 억울한 일도 없을 겁니다. 그렇기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심플하게 일을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서적: 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 박소연, 더 퀘스트 

 

반응형